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비즈니스]일과 취미의 경계가 허물어진 2020년대



2020년대에는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이 발달하면서, N잡 및 유튜버와 같은 일자리의 수요와 인기가 급증하였다.




이러한 환경 변화는 일과 취미의 경계를 모호하게 만들어, 수익 창출과 취미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기회가 많아지게 되었다.

그런데 어째서 이와 같은 경향이 일어나게 된 걸까?

1.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인한 새로운 일자리 수요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N잡과 유튜브와 같은 독립적인 창작 활동 또는 취미 활동을 수익 창출의 일환으로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수요가 증가하면서 다른 사람들도 비슷한 방식으로 일과 취미를 융합시켜 수익을 창출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2.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취미와 미디어의 성장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달로 사람들은 더 많은 시간을 인터넷과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여 취미 생활을 하게 되었다. 이러한 취미 활동은 미디어 산업에서도 큰 성장을 이루며, 이러한 취미와 미디어의 성장은 최근에 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일과 취미의 경계를 허물어 지게 만든 것이다.

3. 세대간 취미 문화 차이

지금의 20~30대는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이 발달한 환경에서 자랐다. 때문에 스마트폰, SNS, 게임 등이 취미생활에 포함되는 것이 당연하게 되어버렸다.
이에 비해 40~50대는 아직까지도 '정통 마에스트로', '삼국지'와 같은 구형 게임이나 음악을 듣는 것을 좋아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런 식으로 세대간 취미 문화 차이가 경계를 허물게 만든 것이다.




위와 같은 요인으로 인해 일과 취미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혼란스러워지는 경향이 있다.
하지만 이런 변화는 새로운 창조적인 활동을 출현하게 하고, 일과 취미를 융합하는 새로운 생활 방식을 만들어 내는 계기가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