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0년대에 들어서는 TV보다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보는 사람이 많아졌다. 그중에서도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 하나인 유튜브 쇼츠로 짧은 형식의 숏폼을 보는 사람이 많다.

유튜브 쇼츠(Youtube Shorts)는 유튜브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짧은 동영상 형식이다.
구글에서 틱톡(TikTok)과 경쟁하기 위해 내놓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라 보면 된다.
2020년 9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여 그 다음해부터 크게 활성화되었다.

쇼츠의 특징으로는 스마트폰에서 세로 방향으로 촬영되며, 1분 이하의 길이로 제한되며, 자동 반복재생된다. 따라서 유튜브에 1분 이하의 세로영상을 올리면 자동으로 쇼츠 영상으로 올라가게 된다.
주로 크리에이터가 흥미로운 컨텐츠를 빠르게 공유하고 시청자들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활용된다는 것이다.
2022년 기준으로 광고수익도 올릴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유튜브 쇼츠의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다.
1. 빠른 콘텐츠 공유
유튜브 쇼츠는 짧은 동영상 형식으로 제공되기 때문에 빠르고 간편하게 콘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할 수 있다. 덕분에 영상제작자들은 긴 시간을 들이지 않고도 쉽게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2. 시청자와의 상호작용
유튜브 쇼츠는 시청자들과의 상호작용이 강조되는 형식이다. 시청자들은 좋아요, 댓글, 공유 등의 기능을 통해 콘텐츠에 대한 피드백을 즉시 제공할 수 있으며, 크리에이터는 이를 통해 시청자와 소통할 수 있다.
3. 탐색 용이
유튜브 플랫폼 내에서 쉽게 탐색할 수 있는 형식이라 사용자들은 쇼츠 전용 탭을 통해 다양한 쇼츠 콘텐츠를 찾아볼 수 있으며, 다양한 주제와 유형의 쇼츠를 즐길 수 있다.
4. 신규 구독자 유입 용이
유튜브 쇼츠로 짧지만 큰 임팩트를 주게 되면 조회수와 더불어 신규 구독자 유입을 용이하게 할 수 있다.
다음은 유튜브 쇼츠의 주요 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쇼츠는 아직 상대적으로 새로운 형식이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제한이 있을 수 있다.
1. 콘텐츠의 제한된 길이
유튜브 쇼츠는 최대 60초로 제한된 길이를 가지기 때문에, 좀 더 긴 이야기나 복잡한 내용을 다루기에는 제한이 있을 수 있다.
2. 제한된 편집 기능
유튜브 쇼츠는 주로 스마트폰에서 제작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편집 기능이 상대적으로 제한적일 수 있다. 따라서 고급 편집 기능이 필요한 경우는 다른 동영상 편집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것이 더 적합할 수 있다.
3. 작품의 스포일러 위험
리뷰 유튜버의 경우 영화, 애니메이션, 드라마 등의 스포일러를 넣는 경우가 많은데 작품을 아직 보지 않은 사람의 경우 스포일러를 당하게 될 위험이 커졌다.
4. 저연령층의 중독
짧고 임팩트 있는 영상이 아무래도 많다보니, 저연령층의 경우 이 쇼츠에 중독되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이에 대한 대책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